-
필립 피셔(1): 위대한 기업Capital/Stock 2023. 11. 10. 18:00
1. 필립 피셔
필립 피셔(Philip Arthur Fisher, 1907-2004)는 미국의 주식 투자가로, 1950년대에 처음으로 성장주(growth stock) 개념을 소개했다.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기반으로 매매 타이밍을 잡는 투자 방법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던 당시, 피셔는 기업과 고객, 경쟁업체 등을 직접 찾아다니며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발굴해냈다. 그는 투자할 기업을 고를 때 최고 경영자의 능력과 미래에 대한 계획, 연구개발 역량 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기업의 질(quality)을 중시한 것이다.
2. 위대한 기업
어떤 기업에 투자할 것인지 탐색하는 것은 어떤 주식을 팔 것인지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여기서 어떤 기업을 선택할 것인가는 피셔가 나열한 15가지 평가 요소로부터 도출할 수 있다. 이 질문들은 성장성, 연구 개발, 경영진 등 기업의 본질적인 모습에 대한 것으로, 이 평가 요소를 통과한 회사야말로 피셔가 정의하는 위대한 기업이다. 역사적으로 보면 최고의 수익을 올린 투자자는 소수의 위대한 기업들을 찾아낸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기업들을 찾아내기 위해 던졌던 질문 가운데 최고를 꼽으라면 이 질문을 꼽을 수 있겠다.
경쟁업체에서는 아직 하지 않고 있지만 당신 회사에서는 하고 있는 게 무엇입니까?
이 질문을 늘 스스로에게 던지는 기업이라면 절대 자만에 빠지거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을 것이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지적 역량이 고갈될 일도 없을 것이다. 이 물음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경쟁 업체들로 하여금 본인을 따라오도록 선도하고, 고객과 임직원, 주주들에게 더 나은 것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질문은 피셔가 나열한 평가 요소의 핵심을 하나로 요약한 것이었다.
3. 왜 성장주인가?
회계학적 통계 수치를 활용하면 저평가된 주식, 소위 가치주(value stock)를 찾아낼 수 있다. 하지만 가치주의 주가가 크게 오르기 전에 기업의 앞날이 어두워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런 경우는 통계 수치만을 조사해서는 전혀 알아낼 수 없다. 실제로 가치주의 저평가된 정도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주가가 본래 가치를 찾아가는 데 걸리는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게 보통이다. 피셔 본인이 지금까지 관찰해본 결과, 가치주가 정당한 대접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매우 길고, 회계학적 통계 분석에 아주 능숙한 투자자가 이 기간동안 투자 수익을 올리더라도 그 차익은 성장주에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투자 수익에 비하면 매우 적다. 물론 이는 성장주 투자자가 벤처 기업에 투자했다가 예상하지 못한 손실을 입은 것도 감안한 것이며, 가치주 투자자가 가치주에 투자금을 묻어두었지만 끝내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경우도 포함한 것이다. 성장주가 훨씬 높은 투자 수익을 가져다 주는 이유는 성장주가 10년마다 몇 배씩 주가가 오르기 때문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가치주는 기껏해야 50% 상승하는 데 그친다. 산술적으로 이런 효과가 누적된다고 생각하면 그 결과는 명백할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페이지]
참고문헌
- 필립 피셔. (2005).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박정태 역). 굿모닝북스.반응형'Capital > 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립 피셔(3): 15가지 평가 요소 (1) 2023.11.24 필립 피셔(2): 사실 수집 (0) 2023.11.17 앙드레 코스톨라니(4): 코스톨라니의 달걀 (0) 2023.10.06 앙드레 코스톨라니(3): 부화뇌동파와 소신파 (0) 2023.09.29 앙드레 코스톨라니(2): 단기투자자와 장기투자자 (0) 2023.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