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구란?
    Research/Graduate School 2024. 5. 10. 18:00

    1. 연구

    연구

       질문 혹은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답함으로써 지식을 축적하거나 사고를 확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연구에서 다루는 문제는 연구 주체에 의해 정의되며, 해당 문제에 정해진 답은 없다. 오로지 문제에 대한 연구 주체들의 견해만 있을 뿐이다. 한 문제에 대한 견해가 모이고 논쟁을 거쳐 정립되면 비로소 지식으로 취급된다. 이렇게 생산된 지식을 모아 정제하여 체계를 만들면 교과서와 같은 형태로 대중에게 공개된다. 연구자들은 기본적으로 정제되지 않은 정보를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연구자들이 내놓은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를 만들어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연구자가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지식의 경계선에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면 그 순간부터 연구가 시작된다.

     

    2. 연구가 아닌 것

    연구가 아닌 것

       연구 분야에 따라 무엇이 연구인지 판별하는 기준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행위가 연구인지 아닌지 판별하기 위해서는 해당 행위가 어떤 문제에 답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알아야 한다. 만약 저명한 답을 가진 문제에 저명한 답을 하는 행위라면 그것은 연구가 아니다. 따라서 교과서 내용과 같이 이미 정립된 지식을 확인하거나 재현하는 행위는 연구가 아니다. 또한, 아직 지식으로 정립되지 않은 문제를 다루더라도 다른 연구 주체가 이미 제시한 답을 확인하거나 재현하는 행위는 연구가 아니다. 새로운 탐구나 견해 없이 단순히 답을 답습하는 행위는 연구라고 부를 수 없다. 오히려 해당 행위는 단지 지식의 경계선으로 향하기 위한 행위, 즉 연구를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소위 연구라고 불리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고르거나 정의하고, 이에 대해 연구 주체만의 독창적인 답을 찾아가야 한다.

    3. 독창성

    독창성

       지식의 축적과 사고의 확장을 위해 모든 연구는 다른 연구와 구별되는 독창적인 요소를 지녀야 한다. 이 독창성은 무에서 유를 만들었을 때에만 발현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에 새로운 것을 가미했을 때에도 발현된다. 미국 리버풀 대학(The University of Liverpool)의 교수였던 마이클 탤벗(Michael Talbot)은 '아이디어'와 '사실',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을 조합하여 독창성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여기서 '아이디어'는 주장·추론·가설·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사실을 정리하는 방법에 해당하며, '사실'은 실험 결과 혹은 데이터에 해당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경우를 제시하였다.

    ●  새로운 아이디어  +  새로운 사실
    ●  오래된 아이디어  +  새로운 사실
    ●  새로운 아이디어  +  오래된 사실
    ○  오래된 아이디어  +  오래된 사실

     
    위 네 가지 경우에 대해서만 생각한다면, 오래된 아이디어와 오래된 사실을 조합한 경우에만 독창성이 부족하다고 한다. 독창성이라는 정성적인 요소를 나머지 세 가지 경우에 대해서만 한정할 수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저명한 아이디어와 저명한 사실의 조합에서 새로운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아이디어와 사실로 이루어진 간단한 조합은 이론과 가설, 방법, 사실의 조합으로 다음과 같이 확장할 수 있다.

    오래된 이론  +  새로운 가설  +  오래된 방법  +  새로운 사실

     

     

     

     

     

    [함께 읽으면 좋은 페이지]

     

     

    연구 주제 선정: 연구 주제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

    1. 연구 주제 앞서 살펴보았듯이, 연구는 질문 혹은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 주제를 정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다루고자 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독

    vedacube.tistory.com

     

     

     

     

     

    참고문헌
    - 엄태웅, 최윤섭, 권창현. (2019).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클라우드나인.

    - KAIST. (2024). 논문을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하나요? (Feat. 조힘찬 교수님). https://youtu.be/kT0gqsjoHOM?si=_-RamfOfeJn9z_m_. 2024.04.14.
    Finn, J. (2005). Getting a PhD: An action plan to help manage your research, your supervisor and your project. Routledge.
    - Wikipedia contributors. (2023). Michael Talbot (musicologist).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Michael_Talbot_(musicologist). 2024.04.09.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