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지표: 계량투자의 종목 선택 기준Capital/Quant 2024. 11. 11. 00:18
1. 투자 지표
계량투자는 기업 재무제표에서 추출한 정량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선택한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계량투자 방식으로 시장을 뛰어넘는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투자 지표를 발굴하고 백테스트를 거쳐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투자 지표가 개발되었지만, 각 지표가 의미하는 바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가치 지표, ▲수익성 지표, ▲추세 지표로 나눌 수 있다.
2. 가치 지표
가치 지표는 기업의 순이익이나 자본을 시가총액과 비교하여 가치를 따지는 지표로, 시장이 기업 가치를 얼마로 평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가치 지표가 높을수록 시장이 회사를 상대적으로 고평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해당 지표가 낮을수록 회사를 상대적으로 저평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가치 지표로는 단기순이익과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PER과, 자기자본과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PBR이 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달성한 순이익을 시장이 원래 가치보다 높게 평가한다면 해당 기업의 시가총액은 순이익보다 높게 매겨지며, 이때 PER은 1 이상이 된다.
3. 수익성 지표
수익성 지표는 기업의 순이익을 기업이 보유한 자본 또는 자산과 비교하여 수익성을 따지는 지표로, 기업의 영업 효율을 알아볼 수 있다. 수익성 지표는 가치 지표와는 다르게 시가총액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오로지 회사의 역량과 성과만을 보고 평가한다. 수익성 지표가 높을수록 영업 효율이 높은 우량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는 당기순이익과 자기자본을 비교하는 ROE와, 당기순이익과 총자산을 비교하는 ROA가 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보유한 자본 이상의 순수익을 달성했다면 준수한 영업 효율을 지니고 있는 셈이며, 이때 ROE는 1 이상이 된다.
4. 추세 지표
추세 지표는 종목의 가격 변동에 있는 관성을 관철하는 지표로, 해당 종목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인지 아니면 하락할 것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추세 또는 모멘텀은 6개월 혹은 12개월동안의 가격변화율로 계산할 수 있으며, 이때 모멘텀이 양수면 상승장, 음수면 하락장으로 볼 수 있다. 모멘텀을 이용하는 투자 전략은 환희에 팔고 공포에 사라는 통념과는 반대로, 상승장에 주식을 매수하고 하락장에 주식을 매도하는 방식을 취한다. 모멘텀을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모멘텀을 가진 종목을 선택하는 상대 모멘텀, 채권 수익률을 기준으로 종목을 선택하는 절대 모멘텀, 상대 모멘텀과 절대 모멘텀을 결합한 듀얼 모멘텀, 모멘텀의 품질과 계절성을 세세하게 검토하는 정량 모멘텀 등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페이지]
반응형'Capital > Qua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퀀트 프로젝트 | 전자공시시스템 DART 오픈API 인증키 신청 (0) 2024.11.16 퀀트 프로젝트 | PER+PBR 콤보 전략 구현하기 (1) 2024.11.10 퀀트 프로젝트 | CompanyGuide 투자지표 PER, PBR 크롤링 (0) 2024.04.12 퀀트 프로젝트 | CompanyGuide 재무비율 ROA, ROE 크롤링 (0) 2024.04.05 퀀트 프로젝트 | CompanyGuide 재무제표 크롤링 (0) 202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