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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 2종 보통 운전면허자격증 후기(3): 도로주행시험
    ETC/Driving 2024. 6. 7. 18:00

    1. 도로주행교육

    운전면허자격증 취득 과정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은 2시간씩 3일에 걸쳐 도로주행교육을 실시한다. 장내기능시험을 통과하고 예약한 날짜에 학원에 방문하면 강사와 함께 도로주행용 차량에 탑승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학원에서 연습 장소까지는 강사가 운전하며, 연습 장소에 도착하면 수강생이 직접 운전한다. 5월 4일 오전, 도로주행교육 첫째 날에는 사당역 부근 한적한 도로로 이동하여 차선 유지, 차선 변경, 좌회전, 우회전, 유턴 등 도로 주행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를 연습하였다. 5월 6일 오전, 도로주행교육 둘째 날에는 도로주행시험에서 제시되는 네 가지 경로를 연습하고, 5월 11일 오전, 도로주행교육 셋째 날에는 강사의 안내 없이 네비게이션의 안내에 따라 네 가지 경로를 연습하였다.
     

    1.1. A코스

     

    도로주행시험 A코스

    ● 남부순환로 → 경남아파트앞 삼거리 → 남부순환로 → 서울메트로 삼거리 → 효령로 → 서울메트로 삼거리 → 남부순환로 → 사당역 사거리 → 과천대로 →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

     

    1.2. B코스

     

    도로주행시험 B코스

    ● 남부순환로 → 래미안아트힐 삼거리 → 남부순환로 → 경남아파트앞 삼거리 → 방배로 → 방배역 교차로 →효령로 → 서울메트로 삼거리 → 남부순환로 → 사당역 사거리 → 과천대로 → 사당IC

     

    1.3. C코스

     

    도로주행시험 C코스

    ● 남부순환로 → 경남아파트앞 삼거리 → 방배로 → 방배역 교차로 → 효령로 → 서울메트로 삼거리 → 남부순환로 → 사당역 사거리 → 과천대로 →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

     

    1.4. D코스

     

    도로주행시험 D코스

    ● 남부순환로 → 래미안아트힐 삼거리 → 남부순환로 → 사당역 사거리 → 과천대로 → 사당IC

     

    2. 도로주행시험

       시험 당일에는 감독관과 응시자 2명을 인솔하여 차량으로 출발 지점까지 이동한다. 출발 지점에 도착하면 시험을 볼 응시자가 감독관의 전자패드로 주행 경로를 뽑는다. 경로가 무작위로 결정되면 응시자가 운전석에 앉을 수 있도록 감독관과 자리를 바꾼다. 응시자는 운전석에 앉기 전에 차량의 앞뒤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운전석에 앉아 안전띠를 맨다. 운전석과 측면 거울, 백미러를 본인에게 맞게 조정하고 감독관에게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말을 하면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와 함께 도로주행시험이 시작된다.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를 따라 주행하면 큰 어려움 없이 통과할 수 있지만, 차선 변경 안내가 없을 뿐더러 차로 변경이 익숙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네 가지 경로를 모두 숙지하여 사전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경로를 숙지하지 않고 시험에 임하면 급하게 차션을 변경하다가 감점이 쌓여 실격되거나 주어진 경로를 이탈하여 실격될 수 있다. 70점 이상으로 종료 지점에 도착하면 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한다. 도로주행시험은 장내기능시험과는 다르게 감독관이 주관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요령을 지키더라도 감점은 피할 수 없지만, 요령과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70점 이상으로 통과 가능하다. 모든 경로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요령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좌회전 혹은 우회전을 할 차례에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150m 전방을 안내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로 변경을 준비한다.  
    ● 포켓차로로 진입할 차례에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300m 전방을 안내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다음으로, 각 경로별 요령과 주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1. A코스

     

       2.1.1. 차로 변경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의 출발 신호가 나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기어를 D로 변경한 뒤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천천히 앞으로 주행하면서 차로에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끄고, 약 2초 후에 다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차량의 속력이 시속 40~50km로 유지되도록 가속 페달 밟은 정도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한다. 위 출발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1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차로를 하나씩 변경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이때 점선 차선이 아닌 실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1차로까지 차로를 변경한다. 가급적 SK LPG 충전소에 도달하기 전까지 1차로에 도달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차로 변경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2.1.2. 경남아파트앞 삼거리 유턴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좌측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유턴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2.1.3. 서울메트로 삼거리 진입

        50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15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준비한다. 우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우측 포켓차로로 진입한 후 보조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우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우회전하여 2차로로 진입한다. 우회전을 완료하면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좌측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만약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유턴을 완료하면 곧바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주행한 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우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우회전하여 오른쪽 끝 차로로 진입한다. 우회전을 완료하면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1.4. 사당역 사거리 좌회전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1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1차로에 진입하면 좌측방향지시등이 자동으로 꺼지는데,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좌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1차로로 진입한다.

     

       2.1.5. 과천대로 유턴

       ⑪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 버스전용차로가 끝나면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좌측 끝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유턴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이 아닐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한 바퀴 돌려 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한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150m 앞 시험을 종료한다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점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약 2초 후에 다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울타리 기둥과 어깨가 나란해지면 운전대를 오른쪽 끝까지 돌려 사당자동차운전면허학원으로 진입한다. 감독관이 지시하는 지점까지 도달하여 기어를 P로 변경하고 주차 브레이크를 올린 뒤 차량의 시동을 끄면 시험이 종료된다.

     

    2.2. B코스

     

       2.2.1. 차로 변경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의 출발 신호가 나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기어를 D로 변경한 뒤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천천히 앞으로 주행하면서 차로에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끄고, 약 2초 후에 다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차량의 속력이 시속 40~50km로 유지되도록 가속 페달 밟은 정도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한다. 위 출발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1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차로를 하나씩 변경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이때 점선 차선이 아닌 실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1차로까지 차로를 변경한다. 가급적 SK LPG 충전소에 도달하기 전까지 1차로에 도달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차로 변경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2.2.2. 래미안아트힐 삼거리 유턴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유턴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2.2.3. 방배역 교차로 진입

        30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15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우회전하여 오른쪽 끝 차로로 진입하는데, 전방 신호등이 빨간불일 경우에는 일시정지 후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으면 우회전을 하고, 초록불일 경우에는 천천히 우회전한다. 이때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다면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을 때까지 일시정지 후 우회전한다. 우회전을 완료하면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이때 점선 차선이 아닌 실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0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을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1차로로 진입한다.  1차로가 직진 금지 차로인 것을 확인하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2.4. 서울메트로 삼거리 진입

       ⑩ 15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준비한다. 만약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우회전하여 오른쪽 끝 차로로 진입한다.  우회전을 완료하면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2.5. 사당역 사거리 좌회전
       ⑫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2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2차로에 진입하면 좌측방향지시등이 자동으로 꺼지는데,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좌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2차로로 진입한다. 150m 앞 시험을 종료한다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약 2초 후에 다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감독관이 지시하는 지점까지 도달하여 기어를 P로 변경하고 주차브레이크를 올린 뒤 차량의 시동을 끄면 시험이 종료된다.

     
    2.3. C코스 

     

       2.3.1. 차로 변경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의 출발 신호가 나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기어를 D로 변경한 뒤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천천히 앞으로 주행하면서 차로에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끄고, 약 2초 후에 다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차량의 속력이 시속 40~50km로 유지되도록 가속 페달 밟은 정도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한다. 위 출발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1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차로를 하나씩 변경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이때 점선 차선이 아닌 실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1차로까지 차로를 변경한다. 가급적 SK LPG 충전소에 도달하기 전까지 1차로에 도달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차로 변경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2.3.2. 경남아파트앞 삼거리 좌회전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좌측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만약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이 아닐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2차로로 진입한다.

     

       2.3.3. 방배역 교차로 진입

        30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을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1차로로 진입한다. 1차로가 직진 금지 차로인 것을 확인하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3.4. 서울메트로 삼거리 진입

       ⑧ 150m 앞 우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준비한다. 만약 전방 신호등의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우회전하여 오른쪽 끝 차로로 진입한다.  우회전을 완료하면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3.5. 사당역 사거리 좌회전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1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1차로에 진입하면 좌측방향지시등이 자동으로 꺼지는데,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좌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1차로로 진입한다. 

     

       2.3.6. 과천대로 유턴

       ⑪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 버스전용차로가 끝나면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좌측 끝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유턴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이 아닐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한 바퀴 돌려 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한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150m 앞 시험을 종료한다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점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약 2초 후에 다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울타리 기둥과 어깨가 나란해지면 운전대를 오른쪽 끝까지 돌려 사당자동차운전면허학원으로 진입한다. 감독관이 지시하는 지점까지 도달하여 기어를 P로 변경하고 주차 브레이크를 올린 뒤 차량의 시동을 끄면 시험이 종료된다.

     
    2.4. D코스

     

       2.4.1. 차로 변경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의 출발 신호가 나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기어를 D로 변경한 뒤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천천히 앞으로 주행하면서 차로에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끄고, 약 2초 후에 다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켠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차량의 속력이 시속 40~50km로 유지되도록 가속 페달 밟은 정도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한다. 위 출발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1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차로를 하나씩 변경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좌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이때 점선 차선이 아닌 실선 차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1차로까지 차로를 변경한다. 가급적 SK LPG 충전소에 도달하기 전까지 1차로에 도달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차로 변경 요령은 모든 경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2.4.2. 래미안아트힐 삼거리 유턴

        300m 앞 유턴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포켓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좌측방향지시등을 유지한 상태에서 포켓차로로 진입하고 전방 유리창으로 점선이 3개 보이는 위치까지 전진한 뒤 유턴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유턴한다. 만약 신호가 초록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빨간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 3차로로 진입한다.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가속 페달을 밟아 차로를 따라 주행한다. 500m 앞 고가차도 옆길이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4.3. 사당역 사거리 좌회전
       ⑥ 150m 앞 좌회전하라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2차로 진입을 준비한다. 2차로에 진입하면 좌측방향지시등이 자동으로 꺼지는데, 곧바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좌회전을 준비한다. 전방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좌회전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기어를 N으로 변경하여 좌회전 초록불 신호를 기다리며 대기한다. 만약 신호가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운전대를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2차로로 진입한다. 150m 앞 시험을 종료한다는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나오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전방으로 약 30m 주행한다. 우측 차로 변경을 위한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차로를 변경하고, 차량이 차로에 완전히 들어오면 우측방향지시등을 끈다. 약 2초 후에 다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감독관이 지시하는 지점까지 도달하여 기어를 P로 변경하고 주차브레이크를 올린 뒤 차량의 시동을 끄면 시험이 종료된다.

     

    2.5. 최종점검

       요령과 주의사항을 숙지했더라도 실제로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다른 얘기다. 직접 운전해보며 몸에 익히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학원에서 도로주행시험 연수를 받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니 시험 전까지 요령을 최대한 복기하거나, 연습운전면허를 발급 받아 운전면허자격증이 있는 사람 지도 하에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 감사하게도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의 한 강사가 도로주행시험을 위한 영상을 만들어놓았다. 아래 영상을 보면서 각 경로별 주의사항과 통과 요령을 복기하도록 하자. 필자는 5월 19일 오후에 도로주행시험에 응시하여 C코스 81점으로 통과했다. 사무실 1층에서 도로주행시험을 통과했다는 도장이 찍힌 응시원서를 받을 수 있다. 이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러 가보자.

     

    도로주행시험 A코스

     

     

    도로주행시험 B코스

     

    도로주행시험 C코스

     

    도로주행시험 D코스

     

    3. 운전면허증 발급

       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한 당일에는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다. 그러니 반드시 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한 날 이후에 시험장을 방문하도록 하자.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특히 여권사진 없이는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미리 준비해놓도록 하자.

    준비물: 신분증 + 여권사진 1매 + 응시원서 + 발급수수료
    발급수수료: 10,000~15,000원

     

       5월 22일 오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 강남면허시험장에 방문하였다. 2층으로 올라가 창구에 신분증과 여권사진 1매, 응시원서를 제출하고 발급수수료를 결제한 후 대기하면 된다. 만약 응시원서를 두고왔더라도 창구에 문의하면 수수료 1,000원을 결제하여 응시원서를 재발급 받을 수 있으니 집에 다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때 2024년 5월 기준으로, 영문운전면허증과 모바일운전면허증을 추가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영문운전면허증은 별도의 수수료가 없고 모바일운전면허증만 5,000원이 수수료로 결제된다. 필자는 영문운전면허증까지만 추가로 요청하였다. 약 15분 정도 대기하면 운전면허증 발급 창구에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다. 이것으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한 약 두 달간의 여정이 마무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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