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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 2종 보통 운전면허자격증 후기(2): 장내기능시험ETC/Driving 2024. 5. 31. 18:00
1. 장내기능교육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은 2시간씩 이틀에 걸쳐 장내기능교육을 실시한다. 학과교육을 마치고 예약한 날짜에 학원에 방문하면 강사와 함께 장내기능용 차량에 탑승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4월 6일 오전, 장내기능교육 첫째 날에는 학원 내에 마련된 시험 경로를 따라 돌면서 각 구간별 주의사항과 요령을 배웠다. 경로는 △기본조작 구간, △경사로 구간, △직각주차 구간, △직각순환로 구간, △원형순환로 구간, △신호교차로 구간, △가속 구간, △종료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선에 따라 구간의 순서가 다르다.
1.1. 왼쪽 차선 경로
① 기본조작 → ② 경사로 → ③ 직각주차 → ④ 직각순환로 → ⑤ 원형순환로 → (돌발) → ⑥ 신호교차로 → ⑦ 가속 → ⑧ 종료
3.2. 오른쪽 차선 경로
① 기본조작 → ② 경사로 → ③ 직각순환로 → ④ 직각주차 → ⑤ 원형순환로 → (돌발) → ⑥ 신호교차로 → ⑦ 가속 → ⑧ 종료
4월 7일 오전, 장내기능교육 둘째 날에는 왼쪽 차선 경로와 오른쪽 차선 경로를 동승자의 조언 없이 돌며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요령을 터득하고 모의시험을 치렀다. 날짜별 강의 내용의 차이인지 강사의 전달력 차이인지는 불분명하지만, 직각순환로 구간에서 운전대를 어느 순간에 얼마나 돌려야하는지, 가속 구간에서 가속 페달을 어느 순간까지 밟아야 하는지 등, 첫째 날에 동승한 강사보다는 둘째 날에 동승한 강사로부터 들은 조언이 시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장내기능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장내기능시험 날짜를 예약할 수 있는데, 이때 학과시험을 통과했다는 도장이 찍힌 응시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응시원서 없이는 장내기능시험을 예약할 수 없으니 장내기능교육 둘째 날에는 반드시 지참하자. 마침 당일 점심에 장내기능시험을 치를 수 있다기에 바로 응시하였다.
2. 장내기능시험
장내기능시험에서 본인이 왼쪽 차선과 오른쪽 차선 중 어떤 차선으로 시험을 보는지는 차량에 탑승하기 직전에 알 수 있다. 대기실에 앉아있다가 본인의 차례가 되면 감독관이 지시하는 차량에 탑승한다. 이때 왼쪽 차선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 탑승한다면 왼쪽 차선을, 오른쪽 차선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 탑승한다면 오른쪽 차선으로 장내기능시험을 보게 된다. 4월 7일 오후, 필자는 왼쪽 차선으로 장내기능시험을 치르게 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직각주차 구간을 빠져나오던 중 도로경계석을 밟아 실격되었다.
뒤늦게 깨달은 사실이지만, 장내기능시험은 강사가 알려준 요령을 모두 숙지해야 통과하기 수월하다. 요령을 숙지하지 않고 시험에 임하면 감점이 쌓여 실격되거나 필자처럼 도로경계석을 밟아 실격될 수 있다. 장내기능시험에서는 가속 구간을 제외하면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시속 20km 미만으로 진행된다. 9분 내에 80점 이상으로 종료 구간에 도착하면 장내기능시험을 통과한다. 요령만 지킨다면 제한시간 내에 충분히 통과 가능하다. 각 구간별 요령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1. 기본조작 구간
차량에 탑승하면 좌석안전띠를 착용한다. 감독관에게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면 장내기능시험이 시작된다. 안내 음성에 따라 차량의 시동을 켜고 대기하면 △기어변속, △전조등 조작, △방향지시등 조작, △와이퍼 조작 중 두 가지가 안내 음성으로 제시된다. 알림음과 안내 음성에 주의하여 조작을 실시하도록 한다. 기본조작시험이 완료되면 기본주행시험이 시작된다. 주행시험을 시작하겠다는 의미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출발하라는 안내음성과 함께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내린 뒤 기어를 D로 변경하면 차량이 천천히 앞으로 전진한다. 잠시 후 울리는 알림음에 맞춰 좌측방향지시등을 끈다.
2.2. 경사로 구간
차량이 경사로 구간에 진입하면 ①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오르막길을 올라간다. ② 왼쪽 측면 거울로 차량의 뒷바퀴가 경계선을 넘어가면 ③ 차량이 뒤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3초간 대기한다. ④ 3초가 지나면 다시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오르막길을 올라가고, ⑤ 곧 이어 나오는 내리막길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살짝 밟아 차량이 천천히 내려가도록 한다.
2.3. 직각주차 구간
장내기능시험 중 가장 변수가 많은 구간이다. 차량의 선두가 직각주차 구간에 들어서도록 한 뒤, ① 직각주차 구간 왼쪽 도로경계석과 차량의 왼쪽면 사이의 거리를 25 cm 정도로 평행하게 유지하면서 앞으로 전진한다. 이때 전방 유리창 왼쪽 아래에 있는 원형 환풍구와 왼쪽 노란색 차선을 맞추면 왼쪽 도로경계석과 일정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② 주차 공간 왼쪽에 있는 노란색 차선과 본인의 어깨가 나란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멈추고,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80도 정도 돌린다. ③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고, 직각주차 구간의 꼭지점이 대략 운전석 내부 손잡이 후미 부분과 일치할 때까지 차량을 회전시킨다. 이때 운전자의 신체 조건에 따라 직각주차 구간의 꼭지점과 일치시켜야 하는 부분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강사가 지도했던 바를 잘 기억하길 바란다. ④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기어를 R로 변경한 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이 주차 공간으로 들어가기 시작한다. 오른쪽 측면 거울을 보았을 때 차량의 오른쪽면이 노란색 차선과 평행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멈추고 운전대를 원위치에 놓는다. ⑤ 이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이 후진하면서 주차 공간으로 들어가는데, 왼쪽 측면 거울로 보았을 때 차량의 뒷바퀴가 정지선을 넘어가 확인되었다는 안내 음성이 나오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멈춘다. 주차 브레이크를 올리고 알림음이 울리면 다시 주차 브레이크를 내린 뒤 기어를 D로 변경한다. ⑥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오른쪽에 있는 노란색 차선과 조수석 내부 손잡이가 나란해질 때까지 전진한다. ⑦ 나란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운전대를 오른쪽 끝까지 돌린 뒤 브레이크 페달에서 다시 발을 뗀다. 그러면 차량이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주차 공간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하는데, 차량이 도로와 나란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뒤 운전대를 원위치로 돌려놓는다. ⑧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왼쪽에 있는 노란색 차선과 본인의 어깨가 나란해질 때까지 전진하여 직각주차 구간을 빠져나온다.
2.4. 직각순환로 구간
차량이 직각순환로 구간에 진입하면 ① 오른쪽 노란색 차선과 조수석 내부 손잡이가 나란해질 때까지 전진한다. ② 나란해지면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 우회전 한다. 이때 직진이 아닌 우회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면에 보이는 신호등 신호와 무관하게 실시한다. ③ 차량이 처음 위치로 돌아올 때까지 요령을 따라 우회전 한다. 주행 중 중앙선을 밟아도 되지만 차량이 도로경계석을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정면 유리창으로 보이는 정지선이 시야에서 사라지기 전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정지한다. ⑤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기 위해 직진할 것이므로 정면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전진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초록불을 기다리고, 초록불일 경우 안전하게 다음 초록불을 기다린다. ⑥ 정면 신호등이 초록불이면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직각순환로 구간을 벗어난다.
2.5. 원형순환로 구간
차량이 원형순환로 구간에 진입하면 ①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한 바퀴 정도로 돌려 도로를 따라간다. 이때 직각순환로 때와 마찬가지로, 중앙선을 밟아도 되지만 차량이 도로경계석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며 운전대를 적절하게 조정한다. 차량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면 브레이크 페달을 살짝 밟아 속력을 조절한다.
2.6. 돌발 정지
돌발 정지는 구간 순서와 무관하게 무작위로 발생한다. ① 알림음이 울리면서 안내 음성으로 돌발이 반복하여 언급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급정지 시킨다. ② 비상등 버튼을 누르고 알림음이 멈출 때까지 대기한다. ③ 알림음이 멈추면 비상등 버튼을 눌러 비상등을 끄고 다시 운전을 시작한다.
2.7. 신호교차로 구간
차량이 신호교차로 구간에 진입하면 ① 정면 유리창으로 보이는 정지선이 시야에서 사라지기 전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정지한다. 이때 원형순환로에서 돌려놓은 운전대를 풀지 않은 채 대기한다. ②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정면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좌회전 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신호가 빨간불일 경우 좌회전 초록불을 기다리고, 좌회전 초록불일 경우 안전하게 다음 좌회전 초록불을 기다린다. ③ 정면 신호등이 좌회전 초록불이면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량을 우회전 시킨 뒤에 운전대를 원위치로 돌려놓았다가 왼쪽으로 한 바퀴 돌려 차량을 좌회전 시킨다. ④ 좌회전을 마쳤다면 가속 구간까지 도로를 따라간다.
2.8. 가속 구간차량이 가속 구간에 진입하면 ① 차량이 전방을 향하도록 한 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정지한다. ② 차량 가속 전에 운전대가 원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운전대를 왼쪽 끝까지 돌렸다가 원위치로 돌려놓는다. ③ 가속할 준비가 되었다면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고 차량이 시속 20km 이상이 될 때까지 가속 페달을 완전히 밟는다. 이때 차량이 도로 왼쪽 주황색 시선유도봉에 도달할 때가지만 가속 페달을 밟으면 해당 속력에 도달할 수 있다. ④ 곁눈질로 계기판을 보았을 때 차량이 시속 20km 이상 도달했다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속력을 줄인다. 이때 오른쪽에 있는 속도 제한 표지판에 도달하기 전까지 차량의 속력을 시속 20km 이하로 낮춰야 한다.
2.9. 종료 구간
차량이 종료 구간에 진입하면 ① 왼쪽에 있는 노란색 차선과 본인의 어깨가 나란해질 때까지 전진한다. ② 나란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멈추고 운전대를 왼쪽으로 한 바퀴 돌린다. ③ 주행시험을 종료하겠다는 의미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 좌회전 한다. ④ 차량이 전방을 향하면 운전대를 원위치로 돌려놓고 직진한다. 차량이 정지선을 지나면 시험 통과 여부를 알려주는 안내 음성과 함께 장내기능시험이 종료된다.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정지하고 기어를 P로 변경한 뒤, 주차 브레이크를 올린다.
2.10. 최종 점검
요령을 숙지했더라도 실제로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다른 얘기다. 직접 운전해보며 몸에 익히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장내기능시험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니 어쩔 수 없이 시험 전까지 요령을 최대한 복기하는 수밖에 없다. 감사하게도 사당자동차운전전문학원의 한 강사가 장내기능시험을 위한 영상을 만들어놓았다. 아래 영상을 보면서 각 구간별 주의사항과 통과 요령을 복기하도록 하자. 필자는 4월 13일 오후에 장내기능시험에 재응시하여 오른쪽 차선 100점으로 감점 없이 통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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